1. 라이프 스타일의 지식화 : 콘텐츠(Contents), 가치(Value) 중심(中心)
- 홈페이지의 가장 주요한 역할은 정보교환 즉 의사소통(Communication)에 있습니다.
홈페이지 운영은 함께 공유(Sharing)할 정보(Contents)를 생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조커뮤니케이션(이하 창조)은 그래픽에 앞서 콘텐츠 구축을 선행합니다.
- 홈페이지 제작의 성공과 실패는 화려한 그래픽에만 있지 않습니다.
창조는 사용자와 공유할 콘텐츠의 질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그래픽을 사용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자료정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창조의 웹디자인은 그래픽 구성 뿐만 아니라, 사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디자인합니다.
- 인터넷 환경의 또 다른 장점은 사용자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조직과 행정이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창조의 웹디자인은 단편적인 웹솔루션 구현 뿐만 아니라,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홈페이지 운영자 또는 그룹의 조직과 행정을 함께 컨설팅합니다.
2. 기획 중심의 웹디자인
- 효과적인 콘텐츠 전달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치밀한 설계의 결과입니다.
홈페이지 운영자와 사용자가 만나는 '장소'로서의 홈페이지 구성을 위해서,
운영자의 홈페이지 운영 목적과 그 대상자인 사용자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3. 마케팅으로서의 웹디자인
- 홈페이지 운영은 마케팅 전략과 맞물려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은 기존의 마케팅 전략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적용 '마케팅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4. 운영자 그룹의 환경과 몸에 맞는 웹디자인
- 홈페이지 디자인은 건축설계와 같아서 사이버 생활을 창조하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은 옷과 같아서 몸에 맞지 않으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합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은 먼저 운영자의 환경과 몸의 치수를 분석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5. 지속적인 발전과 확장의 토대를 쌓는 웹디자인
- 홈페이지는 과거 현재 미래가 함께 공존하는 공간이어야 합니다.
이는 운영자에게 귀중한 자료보관의 기능과 토론, 만남의 장소일 뿐만 아니라,
미래를 먼저 보여주고 또 미래를 지금 쌓아나가는 공간이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웹디자인은 소중한 자료가 지속적으로 활용되도록 그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6. 자율적 운영과 평가를 위한 웹디자인
- 홈페이지의 주인은 누구보다도 운영자이며, 또한 방문자, 사용자들입니다.
운영자와 사용자의 의견을 항상 신속하게 담아낼 수 있는 구조의 디자인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홈페이지 구축이 단회적인 만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평가에 만족할 수 있는
웹디자인이 되도록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치밀한 계획과 내구성 있는 구축을 의미합니다.
|